상단 로그인 회원가입 이미지
TOP
퀵 이미지
퀵 이미지
퀵 체험후기 이미지
퀵 온라인상담 이미지
퀵 진료예약 이미지
퀵 오시는길 이미지
퀵 병원전화번호 이미지
퀵 진료시간안내 이미지
스크롤 최상위 버튼
  • 항문소양증 Pruritus ani

    항문에 가려움이 주 증상인 질환으로 남자에 더 호발하며, 50-90%에서 특별한 피부질환이나 항문질환이 없이 오는 경우입니다. (특발성 항문소양증) 그 외 일부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피부질환(습진, 아토피, 건선 등), 기생충(요충), 옴, 치핵, 당뇨 등 전신질환 등이 원인이 되어 소양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피부과와 협진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특별한 질환치료보다는 단순한 소양증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항문소양증의 치료

    1

    제일 중요한 것은 가렵다고 긁어서 상황을 더 악화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 가려움을 완화시키는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입니다.

    2

    특히 잠결에 긁어 상처를 남겨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저녁 식사 후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지나친 알코올섭취, 유제품,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 등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4

    배변 후 청결을 유지하되 비누칠을 하는 것은 피부보호막을 파괴하여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두세번 물로 세척 후 건조 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5

    세척 후에는 건조시키고 통풍이 잘되도록 꽉 조이는 옷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6

    이런 방편들에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의심스런 피부질환 여부에 대해 정밀검사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7

    전신 질환의 일환으로, 혹은 대장직장 질환과 연관된 소양증은 그 기저질환 치료에 먼저 집중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