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로그인 회원가입 이미지
TOP
퀵 이미지
퀵 이미지
퀵 체험후기 이미지
퀵 온라인상담 이미지
퀵 진료예약 이미지
퀵 오시는길 이미지
퀵 병원전화번호 이미지
퀵 진료시간안내 이미지
스크롤 최상위 버튼
  • 수술 후 관리Postoperative Care

    입원 및 수술 문의 : 02) 595-5225
    문의나 수술예약 변경을 원하시는 경우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수술 후 식사

    본원에서는 통상 국소마취 하에서 수술을 진행한 후 조기에 거동이 가능하여,
    음료나 음식 섭취도 가능합니다. 다만, 안전을 위해 첫날 오후에는 죽이 제공됩니다.
    죽을 드신 후에 필요에 따라 간식을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수술 후 소변

    본원에서는 척추마취를 하지 않아 수술 후 배뇨에 장애가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배뇨장애 예방 차원에서 첫 배뇨가 자연히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음료 섭취를 제한하고 있으니, 의료진과 상의 후 드시길 바랍니다.
    요의가 있으나 잘 나오지 않는 경우는 의료진과 바로 상의하시면 쉽게 해결해 드립니다.

    수술 후 배변

    수술 후 당일 배변감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 데 이 경우는 대개 변이 나오는 경우는 드물며, 이 증상은 마취회복 과정에서 생기는 현상임으로 의료진과 상의하시면
    이 또한 바로 해결해 드립니다. 화장실에 자주 가고 싶어지면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하여 도움을 받아 편히 지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수술 전에 변비나 배변곤란으로 고생하신 적이 없다면 퇴원 후에도 식사 패턴을 동일하게 유지하는 것이 수술 전 배변 습관을 유지하여
    어렵지 않게 배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술 전 규칙적으로 어렵지 않게 배변하던 분이 수술 후 갑자기 식이섬유 섭취를 늘리면 배변이 너무 자주 나와 고생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배변이 두려워 음식섭취를 갑자기 줄이는 것도 몇 일 후 변비가 생겨 배변곤란으로 오히려 불필요한 고생을 할 수 있으니 수술 전의 식사패턴을
    유지하시는 것이 더 좋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수술 전 변비가 심했던 분의 경우는 수술 후 식이섬유 섭취량을 늘리거나 변완화제 처방을 받아 보다 더 적극적으로 변비 예방에 힘쓸 필요가 있습니다.

    변의가 있을 때 미루지 않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변의가 있을 때 보는 것이 더 쉽고 통증도 적게 볼 수 있습니다. 원래 매일 보시던 분이라면
    하루에 한번씩 변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 시 중요한 팁 중의 하나는 상처를 지나치게 의식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배변 시에 아랫배에는 힘을주되 항문은 쪼이거나 힘주지 않고 풀어 주어야 하는 데
    항문 상처를 지나치게 의식한다면 이 과정에 어려움이 생기면서 불필요한 배변곤란이 생기게 됩니다. 긴장 풀고 과감히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게 잘 안되면 관장의 도움을 받은 것도 요령입니다. 그 외 개개인의 특성에 맞춰 퇴원 전에 요령을 알려드리니 수술 후 배변에 대한 지나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배변 시 배변이 어렵거나 너무 통증이 심한 경우가 발생하면 반드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으시고, 필요하다면 내원하시면 다시 편하게 도와드리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필요한 경우 수술 후 약 3~4주까지 관장을 해도 됩니다.

    수술 후 분비물

    수술 상처에서 분비물이 약 2~3주 이상 묻어나오므로 이때는 거즈를 자주 교환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술 후 부종

    수술 후 상처주위에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치핵 절제 사이 부위의 피부가 붓는 현상인데 2-3주 지나면서 서서히 가라앉아 가니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혹 3-4개월이 지나서도 완벽히 가라앉지 않는 경우 피부꼬리로 남는 경우도 드물게 있지만 이는 치질재발과는 무관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되면 필요하다면
    간단한 제거로 해결됩니다.

    수술 후 좌욕

    좌욕은 상처부위 청결 유지 및 혈액순환 개선 효과가 있어상처 치유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술 다음날부터 시작하여 완치 기간까지 하게 됩니다.
    사정상 좌욕을 하기 힘든 경우는 샤워나 반신욕으로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좌욕방법

    1

    세숫물 정도로 따뜻한 혹은 섭씨 40도 정도의 온수를 병원에서 구입한 좌욕기나 혹은 대야 등에 준비합니다.

    2

    한번에 5분 정도 하루 2~3번, 준비한 온수에 항문 부위를 담그고 앉아 있습니다.

    3

    배변 전후에 좌욕을 하시면 좋습니다.

    4

    물을 너무 뜨겁게 하시면 화상을 입기 쉬우니 주의를 요합니다.

    5

    너무 오래 하시는 것은 (10분 이상) 좋지 않습니다.

    퇴원 후통원 및 경과

    퇴원 후주의사항

    통원

    퇴원후 다음날은(안되면 2-3일 이내) 병원에 오셔서 치료받도록 합니다. 지방에 내려가신 분들은 전화 상으로 조언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후 가능하면 일주일 간격 두 번, 2주 간격 두 번 정도 통원이 권장되나, 개개인의 사정에 맞춰 조정하면 됩니다.

    배변 및 좌욕

    변을 보게 되면 샤워기로 세척한 후 좌욕을 하시면 됩니다.(하루 2~3번)
    좌욕 후에는 말린 후 분비물 관리를 위해 거즈를 상처부위에 대 주세요. 가급적 수술 전 식사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수술 전 변비가 있었던 분은 식물성섬유, 과일 수분섭취를 늘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

    약물 복용에도 통증이 지속되면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 해주기길 바라며, 적은 양의 진통제로 큰 통증없이 지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통증에 관한 한 본원에서 수술 받으신 분들의 경우 배변 시 약간의 통증이 좌욕 후 사라지는 정도까지만 허용되며 그 이상의 통증이 있다면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편히 지내는 것이
    강남항외과의 목표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고통 없이 지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드립니다.
    무리한 운동 및 음주는 수술 후 삼주 이내에는 피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통상 아침에 일어나서 변을 보기 전에 처방해드린 약을 설사 공복일지라도 먼저 복용하는 것이 배변 시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때 찬 음료 혹은 우유 혹자는 커피를 들면 변의를 유발하여 원활히 배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변의가 오면 미루지 말고 화장실에 가되 가능하면 먼저 좌욕한 후 변을 보거나, 아니면 좌욕 대야 안에 변을 보는 것도 통증을 줄이고 원활한 배변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저절로 나오지 않는 경우에 아랫배에 힘을 지그시(너무 세어 얼굴이 붉어지면 지나치게 오히려 항문을 막아 배변이 더 어려워집니다) 주되 항문에는 힘을 주지 않아야 됩니다.
    이래도 잘 안되면 항문은 조금 더 벌리고 앉거나 아니면 양손으로 항문을 살짝 벌려주는 듯 당기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 배변곤란이 있던 분들은 발 밑에 받침대를 두어 무릎의 위치를 높이고 아랫배에 힘을 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도 어려움이 있으면 관장의 하거나, 그래도 안되면 반드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편히 지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스마트 폰은 가지고 들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변의도 없는 데 매일 변을 보려고 하거나, 출근하여 배변 보는 게 걱정되어 변의도 없는 데 출근 전 꼭 변을 보려고 하는 행위 등은 배변도 어려울 만 아니라 불필요한 통증을 유발하여
    도움이 안됩니다. 혹 비데 없는 직장에서 변을 보더라도 크게 문제되지 않으니 노이로제 걸리지 않도록 하십시오.

    강남항외과의 치질 수술의 목표는 환자분들이 수술 후 다음날 통증없이 퇴원하여, 가벼운 일상생활을 할 수 있고, 배변 시에도 큰 고통없이 무난히 완치되는 것입니다.

    퇴원 후 혹이라도 통증으로 거동에 지장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하여 조만간 통증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다는 점을 꼭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의료진은 언제라도 편히 지낼 수 있도록 도와드리려고 최선을 다합니다.

    퇴원 후 간혹 배변곤란으로 고생하면서 항문협착을 걱정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항문협착의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으나 강남항외과에서는 매우
    드문일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배변곤란이 생긴 경우에도 꼭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원활히 배변한 후 고통없이 지낼 수 있다는 점을 꼭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