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농양 및 치루 Abscess and Fistula
항문에는 분비물을 내는 항문샘이 있는데 간혹 이곳에 염증이 잡혀 항문주위에 고름이 형성 (항문주위 농양)된 후 밖으로 고름이 퍼지면서 고름길을 만들게 되는데, 고름이 다 빠진 후에도 이 길이 남아서 간헐적으로 고름을 배출하게 되면 이를 치루라고 이릅니다. 농양은 치루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문농양
항문샘에 염증이 잡히면서 고름이 잡히는 데, 그 원인으로는 장염으로 인한 설사가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항문샘 고름은 괄약근 사이의 약한 조직을 따라 여러 방향으로 전파하게 됩니다. 항문에 가깝게괄약근 침범이 적으면 단순농양을, 깊은 곳을 전파되어 괄약근을 만이 침범하게 되면 복잡농양을 형성하게 됩니다.
치루의 수술방법
항문주위농양과 치루의 치료는 가급적 빨리 수술을 받는 게 복잡한 형태의 치루를 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치루관 제거 후 보조된 근육을 봉합하는 방법 :
근육층을 따라 뻗어 있는 치루관을 괄약근 손상없도록 신중히 제거한 후 괄약근 사이에 남는 공백을 봉합하며 막는 방법으로 강남항외과에서 주로 시술되는 수술법입니다. 이 수술 결과는 2015년 미국대장항문학회에 포스터 발표 후 논문 수록 준비 중입니다.
2
LIFT술식 (치루관을 중간에서 차단하는 수술) :
태국의 Dr. Arul이 제시하여 세계적으로 널리 시술되고 있는 수술로 괄약근 사이로 들어가서 치루관을 차단하여 괄약근을 보존하는 방법이며, 대장항문전문의들에게 호평을 받는 수술법으로 병원간에 다양한 성적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강남항외과에서도 괄약근을 많이 침범하는 치루의 경우에 적용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3
씨톤 설치 수술 후 이차수술을 통해 괄약근 보존 수술하는 법 :
초기 농양이 너무 광범위한 경우에는 여러 개의 배농창을 만들고 사이 사이에 씨톤을 설치한 후 고름찬 부위가 말끔히 낫도록 유도한 뒤 약 8주 지나서 고름길 제거 수술을 함으로서 괄약근을 보존하는 수술법입니다. 강남항외과에서는 가장 복잡한 농양의 하나인 마제형 농양의 경우에 이 방법을 이용하여 괄약근보존 치루수술을 시술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4
치루관 절개 수술 :
고름길을 따라 개방시키는 방법으로 단순치루의 경우에 많이 시술되나 많지는 않지만 소량의 괄약근 절개를 포함하기에 신중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씨톤 절개 수술 :
괄약근 보존 방법을 이용한 치루수술 방법으로 최대한 노력을 하여도 안되는 경우에는 괄약근 절개가 불가피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 데, 이 과정에서도 괄약근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씨톤을 이용하여 점진적으로 절개해 가는 방법입니다. 강남항외과에서는 최대한 시술을 자제하는 방법입니다.
국소마취 하에서 수술이 진행되며, 광범위한 농양이나 깊은 곳의 복잡치루의 경우 미추마취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본원에서는 척추마취는 하지 않습니다.
치루는 형태가 다양하여 수술 전 명확한 진단이 필수입니다.